버티 히긴스의 카사블랑카 노래듣기 (가사와해석)
80년대의 팝송명곡 버티 히긴스의 카라블랑카 노래듣기. 최헌
오늘은 1980년대의 팝송 명곡을 하나 추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K-POP이 출연하기 이전인 80년대에는 특히 미국 팝송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었답니다.
70년대의 비지스의 디스코음악의 광풍이 휘몰아친 후 80년대에도 또다시 마이클 잭슨이나 마돈나 같은 미국 댄스풍의 팝송이 우리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게됩니다.
이렇게 미국팝송이 우리사회에 큰 붐을 형성하던 그 시기에 82년도 '카사블랑카'라는 잔잔한 팝송이 우리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했답니다.
경쾌하고 요란한 사운드의 디스코풍 음악에 염증을 느끼기 시작한 그 시점에서, '카사블랑카' 같은 부드럽고 감미로운 스타일의 노래가 대중들의 귀를 사로잡았던 겁니다.
80년대 전반 팝송 '카사블랑카'는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큰 인기를 끌었답니다.
그 당시 우리가요계의 아이콘이었던 최헌은 이 '카사블랑카'를 번안해 불러서 크게 히트했을 정도랍니다.
80년대 전반 우리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대표적인 인기팝송 '카사브랑카'는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버티 허긴스가 발표한 노래로 미국에서도 빌보드차트 10에 들었을 만큼 높은 인기를 끌었던 곡이랍니다.
디스코의 광풍이 물아쳤던 80년도에 시끄럽고 요란한 사운드의 댄스곡에 염증을 느꼈던 사람들은 이때부터 잔잔하면서도 감미로운 선율의 노래들을 더 선호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우리가요계에는 부드러운 선율의 발라드곡이 이 때에 유행하게 됩니다.
바로 이러한 시기에 많은 대중들은 잔잔한 선율의 노래 '카사블랑카'에 매료되었던 겁니다.
과도기적인 이 시기에 우리대중들의 음악적 취향이 경쾌하고 요란한 사운드에서 부드럽고 잔잔한 사운드로 바뀌게 되었으며, 그 대표적인 인기팝송이 바로 버티 히긴스의 '카사블랑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디스코와 댄스음악의 요란한 사운드에 지치고 싫증을 느끼던 시절,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부드럽고 달콤한 팝송 '카사브랑카'는 그 당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전연령층에서 인기를 끌었던 곡이랍니다.
그리고 30년이 훨씬 지난 지금도 많은 사람들로부터 아직도 계속 애창되는 곡이랍니다.
'카사블랑카'를 불렀던 버티 히긴스는 원래 60년대 록밴드그룹 '더 라먼스'의 보컬리스트 출신이며, 작곡실력이 매우 뛰어나서 미국의 여러가수들에게 작곡도 해주고 작사도 해주었던 실력있는 뮤지션이랍니다.
버티 히긴스는 자신의 그룹 '더 라먼스'가 해체된 후에는 주로 다른 가수들의 노래를 작곡해주는 등 작곡가로서 활동하다가,
82년도에 명곡 '카사블랑카'를 직접 작곡한 후, 이 곡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싱어송 라이터로 활동하게 되었답니다.
영화 '카사블랑카'의 험프리 보가트와 잉그릿도 버그만
버티 히긴스는 자신의 첫 솔로데뷔곡인 '카사블랑카'가 미국은 물론 아시아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소프트 락'의 대표적인 가수로 우뚝 솟아올랐답니다.
버티 히긴스는 자신이 감명깊게 보았던 영화 '카사블랑카'에서 영감을 얻어서 '카사불랑카'란 곡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버티 히긴스에 영감을 주었던 '카사블랑카'는 1942년도에 상영되었던 험프리 보가트와 잉그리드 버그만 주연의 이별을 주제로 한 슬픈 영화랍니다.
허리우드 고전영화 중 명작으로 손꼽히는 영화 '카사블랑카'는 2차대전 당시 모로코의 도시 카사블랑카를 배경으로
전쟁속에 피어났던 남녀간의 이루어질 수 없는 가련하고 애절한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한 로맨스영화랍니다.
영화 '카사블랑카'는 감독상 등 아카데미상을 무려 3개나 수상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았던 명작이랍니다.
버티 히긴스는 카사블랑카의 공항에서 잉그리드 버그만과 험프리 보가트가 마지막 이별을 나누는 그 애절하고도 슬픈 장면을 보고, 음악적 영감을 얻어서 '카사블랑카'라는 곡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팝송 '카사블랑카'는 이별에 슬퍼하는 두 연인의 애수와 애절함 같은 뭉클한 감동이 절실히 느껴지는 곡이랍니다.
그럼 오랫만에 80년대의 명곡 '카사블랑카'를 들어보도록 하겠어요!
버티 히긴스의 '카사블랑카' 노래 동영상
최헌의 카사블랑카 노래 동영상
영화 '카사블랑카'의 잉그리드 버그만
카사블랑카 가사와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