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천재앵무새, 회색앵무새와 왕관앵무새 동영상, 말하는 앵무새의 종류와 가격
말하는 앵무새의 종류와 가격, 천재 앵무새 알렉스 동영상, 노래하는 앵무새
오늘은 말하는 앵무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말하는 앵무새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말잘하기로 유명한 앵무새는 어떤 앵무새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동물로는 앵무새가 있지요. 동물중에서 유일하게 말을 할 수 있는 동물이 바로 앵무새인데요.
그렇다고 모든 앵무새가 말을 할 수있는 것은 아니며, 오랜기간동안 주인과의 교감을 통해서 오랳동안 훈련을 거쳐서,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앵무새 중에서 특히 주인과의 교감이 강하고, 주인과의 유대관계가 끈끈한 앵무새가 사람말을 잘 배우고, 익혀서 말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앵무새가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주인과의 유착관계가 강하게 연결되어 있고, 주인을 신뢰하고 잘 따라야 합니다.
지능이 높고 주인과의 유착관계가 강한 앵무새들이 사람말을 빨리 익혀서,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은 앵무새라고 해도, 주인의 사랑과 관심을 받지못한다면, 앵무새는 그냥 새로서만 남을 것이며, 말을 잘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지요.
주인의 끊임없는 사랑과 집중적인 관심만이 앵무새가 말을 따라하도록 하는 자극제가 되고, 동기부여가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통의 앵무새는 간단한 인사말 등을 주인으로부터 듣고서 따라하는 것인데, 훈련을 거치지않은 앵무새는 10마디 정도 따라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런데, 말을 할 수 있는 개체는 앵무새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난답니다.
어떤 앵무새는 1년을 가리쳐도 말을 할 줄 모르는 앵무새가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앵무새는 단 한달만 가르쳐서 유창하게 말을 잘하는 그런 앵무새도 있답니다.
즉, 앵무새종의 지능과 재능, 그리고 주인과의 유착관계에 따라서 앵무새가 말을 할 수 있는지가 좌우된다는 것이지요.
말을 잘하는 앵무새종류가 따로 있다고 합니다. 보통 말을 잘하는 앵무새종류로는 회색앵무새와 아마존앵무새, 그리고 뉴기니아앵무새와 왕관앵무새가 있습니다.
이 4종류의 앵무새들이 말을 할 수 있는 앵무새로 널리 알려진 개체들입니다.
특히 회색앵무새는 말을 잘하기로 '넘버원'이라는 명성을 갖고있답니다.
여기 무려 100개가 넘는 단어를 말하는 천재 앵무새가 있어서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 말잘하는 앵무새, 회색앵무새 알렉스와 아마존앵무새 소현이
‘세상에 이런 일이’에 나온적이 있는 두마리의 앵무새가 있는데, 바로 회색앵무새 알렉스와 아마존앵무새 소현이 말을 잘하는 앵무새로 명성이 높답니다.
회색앵무새는 지능이 매우 높고, 주인에 대한 충성심과 애착도 강해서, 주인의 말을 잘 알아듣고 곧 잘 따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말잘하는 또다른 앵무새가 있는데, 바로 아마존앵무새인데, 아마존앵무새도 회색앵무새에 이어서 말을 잘하는 앵무새로 '넘버2'로서 인정받는 앵무새이지요.
아마존앵무새는 말하는 억양이나 발음도 매우 정확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높은 앵무새입니다.
또한 아마존앵무새는 말도 잘할 뿐아니라, 노래도 잘 따라부를 줄 아는 앵무새로 유명하답니다.
방송에 나왔던 아마존앵무새는 20개 정도의 단어를 말할 수 있지만, 반면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무려 100개의 단어를 말할 줄 안다고 하니, 가히 천재앵무새라고 부를만 하답니다.
거기다가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감정까지 실린 사투리까지 한다고 하는데요.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처음에는 단순히 주인의 말을 따라하는 수준에 그쳤는데, 최근에는 자기 스스로 그때의 상황에 맞는 말을 생각해내어서 말을 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그때그때의 상황에 맞는 말을 생각해서 말을 하는 앵무새는 메우 드문 케이스라서,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천재앵무새라는 별명까지 붙었답니다.
회색앵무새 알렉스와 아마존앵무새 소현이는 함께 주인 이영수씨의 같은집에 살고있는데, 서로 같이 살면서 티격태격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한집에 살고있는 아마존앵무새 소현이를 향해, 종종 ‘박소현 안녕! I love you'라고 말하면서, 아마존앵무새에 대한 자신의 애정을 이런말로 표현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뿌잉뿌잉! 잘자! 내꿈 꿔!’라는 말도 서슴없이 하고 있습니다.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이렇게 자신이 좋아하는 아마존앵무새 소현이에게 끊임없이 애교도 부리고 애정을 표시하고 있지요.
그런데, 두 앵무새 모두 암컷이라고 하네요.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아이러니컬하게도 동성에게 애정표시를 하는 것이랍니다.
또한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여러가지 말을 할 수 있는데요. 한 때 유행했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말도 하고, 장동건의 ‘니가 가라, 하와이~’도 말할 줄 압니다.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한국말 뿐만아니라, 영어도 곧 잘 합니다.
‘How are you, I am fine’ 같은 영어인사말을 기본으로 하고요. 그 외에도 수십가지 영어를 말할 줄 압니다.
말잘하는 앵무새 넘버원이라는 별명답게,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무려 100가지 넘는 말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마존앵무새 소현이는 알렉스보다는 약간 떨어지지만, 소현이도 여러 가지 말을 할 줄 안답니다.
특히 아마존 앵무새 소현이는 노래따라하기의 명수입니다.
아마존앵무새 소현이는 주인 이영수씨의 딸이 ‘산토끼 토끼야, 어디를 가느냐!’라고 노래를 부르자, 발음까지 거의 똑같이 그대로 따라서 노래를 했고, 딸이 웃는 웃음소리 ‘하하하하!’까지도 따라해서 좌중을 놀라게 했답니다.
아마존앵무새 소현이는 알렉스보다는 좀 못하지만, 수십가지의 말을 할 줄 압니다. 그렇지만, 아마존앵무새 소현이보다는 회색앵무세 알렉스가 좀 더 말을 더 잘하는 게 사실이지요.
주인 이씨는 특별히 앵무새에게 언어훈련시키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냥 집에서 주인 이씨가 부인과 생활상의 대화를 나눴을 뿐인데,
그런 말들을 듣고있던 알렉스가 얼마 후에 그 말을 그대로 따라했다고 합니다.
즉, 회색앵무새 알렉스가 주인 이씨의 말을 스스로 익혀서, 스스로 따라서 말했다고 합니다.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주인이 특별한 언어교육을 시키지는 않았는데도, 스스로 사람말을 듣고 터득해서, 100가지 이상의 말을 익혔다고 하네요.
원래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지능이 매우 높고, 주인과의 교감이 잘 되기때문에, 이같이 말을 잘할 수 있었다고 판단됩니다.
그런데, 회색앵무새 알렉스가 새장에서 다른 앵무새와 다툼이 벌어졌는데요.
그 때에 회색앵무새 알렉스의 입에서 놀라운 말이 터져나왔답니다.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자신을 부리로 쪼아대는 다른 앵무새에게 ‘야! 하지마!’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다른 앵무새가 회색앵무새 알렉스를 부리로 쪼면서 괴롭히자, 알렉스가 다른 앵무새에게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도 자기 스스로 판단해서 ‘야! 하지마’라고 말했답니다.
주인이 이 말을 회색앵무새에게 가르켜준 적도 없는데, 회색앵무새는 스스로 단어를 선택해서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회색앵무새는 공중을 날다가 갑자기 바닥으로 떨어졌을 때도, ‘괜찮아’
라고 말했지요.
회색앵무새는 그때의 상황에 맞는 말을 스스로 생각해냈고, 그 상황에 적합한 말을 선택해서 말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단순히 주인이 하는말을 따라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스스로 생각해서, 상황에 알맞은 말을 골라서 말을 하는 것입니다.
정말 놀라울 뿐입니다. 앵무새가 사람처럼 스스로 판단해서 알맞은 말을 골라서 사용하다니, 회색앵무새 알렉스는 가히 천재앵무새라고 할 만 하답니다.
보통의 앵무새들은 10개 정도의 간단한 인사말 정도를 따라서 말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그런데, 자기 주인과의 상호 신뢰관계나 강한 유대감이 형성되면, 주인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기 때문에, 그 앵무새는 주인의 말과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는 습관이 생기게 되고,
마치 아기가 유대관계가 강한 엄마의 말과 행동을 따라하듯이 주인의 말을 스스로 익히고 따라하게 되고, 또한 상황에 맞는 말을 스스로 선택해서 말하는 능력까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앵무새를 유창하게 말잘하는 천재앵무새로 키우고 싶다면,
그 앵무새에게 전폭적인 사랑과 관심을 쏟아서, 정성껏 돌보고 관리하는 것이 키포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회색앵무새는 알렉스의 경우에는, 100단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하는데, 주인이 더욱 잘만 가르친다면, 1,000단어까지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앵무새가 1,000단어까지 말을 한다면, 거의 사람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처럼 말잘하는 앵무새의 가격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말하는 앵무새의 가격은 상당히 비싼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색앵무새와 아마존앵무새의 가격은 100만원~200만원 정도 합니다.
말을 할줄 알고, 지능이 높은 앵무새이기 때문에, 이처럼 가격이 비싼 것입니다.
◆ 말하는 앵무새의 종류와 특성
위와같이, 회색앵무새와 아마존앵무새는 둘 다 말을 할 줄 아는 앵무새입니다. 그리고 뉴기니아앵무새도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로 말을 잘하는 앵무새로 유명합니다.
회색앵무새와 아마존앵무새, 뉴기니아앵무새를 말 잘하는 3대 앵무새라고 부른답니다.
모든 앵무새 중에서 이 세종류의 앵무새들이 가장 많은 잘하는 앵무새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 회색앵무새
회색앵무새는 앵무새종류 중에서 가장 말을 잘하는 앵무새로 유명한 개체입니다.
주인과의 유대가 강하고,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시킨다면, 회색앵무새는 1,000단어 이상의 말을 할 수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회색앵무새는 수명이 60년이고, 몸무게는 400g 정도이며, 몸길이는 30cm정도됩니다. 회색앵무새는 먹이로 곡물이나 견과류를 먹는 것을 좋아하며, 과일이나 야채도 잘 먹습니다.
회색앵무새는 다소 성격이 예민하지만,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해서, 한번 주인이면 영원한 주인으로 섬기는 습성이 있어서, 애완조로서 키우시기에 좋습니다.
❤ 아마존앵무새
아마존앵무새는 아마존이 원산지이며, 먹이는 주로 과일과 야채, 그리고 곡물류를 먹습니다.
아마존앵무새는 특히 노래를 잘부르는 것으로 유명하며, 혼자서 재잘거리는 수다쟁이 앵무새로도 유명합니다.
그리고 아마존앵무새는 성격도 얌전한 편이고,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기 때문에, 집에서 애완조로 키우시기에 무난한 앵무새입니다.
아마존앵무새의 수명은 60~70년으로 장수하는 앵무새로 알려졌답니다.
아마존앵무새 크기는 30~40cm이고, 몸무게는 310~480g 정도 나갑니다.
❤ 왕관앵무새
또한 키우시기에 좋은 말하는 앵무새로서 ‘왕관앵무새’가 있습니다.
왕관앵무새는 회색앵무새와 아마존앵무새 다음으로 말을 잘하는 앵무새입니다.
그런데, 왕관앵무새는 암컷보다는 특히 수컷이 말을 할줄 압니다.
주인이 사랑과 정성을 쏟아 돌보면서 체계적으로 언어학습을 시킨다면, 왕관앵무새도 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왕관앵무새는 애교도 곧 잘 부리고, 생긴 모습이 앙증맞고 귀여워서, 애완조로 키우기에 아주 좋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인 왕관앵무새는 몸길이가 30cm 정도이고, 몸무게는 90~120g 정도의 소형조이지요.
왕관앵무새의 평균 수명은 15~20년 정도로 수명이 다른 앵무새에 비해 적은편입니다.
그리고 위의 앵무새들과는 달리, 왕관앵무새의 가격은 매우 저렴한 편으로, 10만원 이내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왕관앵무새는 먹이로 곡물이나 허브가 즐겨먹고, 그리고 씨앗이나 베리류도 좋습니다.
왕관앵무새는 건조한 지역에서 왔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거나, 목욕을 시키주면 좋아한답니다.
몇해 전에 동물농장에서 말하는 앵무새 ‘초롱이’편을 방송된 적이 있는데, 바로 이 앵무새 초롱이가 왕관앵무새입니다.
이 방송에서 왕관앵무새 초롱이는 자신의 주인을 졸졸 따라다니면서, 사람처럼 어찌나 말을 잘하는지, 모든 시청자들의 혼을 쏙 빼놓았습니다.
조그맣고 앙증맞게 귀여운 왕관앵무새 초롱이는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말을 아주 잘해서,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고,
‘동물농장’을 통해서 가장 말을 잘하는 앵무새라는 명성을 쌓았습니다.
이처럼, 수컷 왕관앵무새는 주인의 애정어린 관심을 쏟아주면, 스스로 말을 터득하고 익혀서 말을 잘할 수 있게 된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그럼 이제 말하는 회색앵무새 알렉스와
아마존앵무새 소현이의 말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직접 감상해보도록 하겠어요!
말하는 회색앵무새 알렉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