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긴급재난문자 알림소리 차단하는 방법, 수신거부하는 방법, 안전디딤돌 설치

 

요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사태가 전세계적으로 크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일같이 휴대폰으로 긴급재난문자가 울려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더욱이 정부가 발송하는 긴급재난문자메시지는 부드러운 알림소리가 아니라, 엄청 큰 싸이렌소리가 울려서 이만저만 스트레스를 받는 게 아닙니다.

 

정부가 코로나19의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서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왜 하필 그 알림소리를 엄청 시끄러운 사이렌소리를 내게하는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그런데, 귀가 찢어질 정도로 크게 울려퍼지는 긴급재난문자 알림소리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분명 있답니다.

 

이제부터, 수개월 동안 매일같이 시도 때도 없이 울려퍼지는 정부의 긴급재난문자사이렌소리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어요!

 

 

긴급재난문자 사이렌소리 차단방법

 

정부에서 보내는 긴급재난문자 알림소리를 차단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의 종류가 여러가지라서 그 차단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긴급재난문자 사이렌소리를 차단하는 두가지 버전의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어요!

 

휴대폰은 아이폰과 갤럭시의 두가지가 대표적인 스마트폰이지요.

그런데, 이 두가지 휴대폰의 긴급재난문자 차단법이 서로 다릅니다.

 

아이폰과 갤럭시의 차단방법을 나누어서 소개해드리겠어요!

 

1.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차단하는 방법

 

아이폰의 긴급재난문자 차단하는 방법은 간단한 조작으로 할 수 있어요.

 

먼저 휴대폰화면에 있는 '설정'을 클릭한다.

 

'설정'으로 들어간 뒤, 나타나는 메뉴 중에서 '알림'을 클릭한다.

 

 알림으로들어간 후, 나타나는 메뉴 중에서 아래쪽에 있는 '긴급재난문자'를 찾는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처럼 '긴급재난문자'가 켜져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꺼준다.

 

 

 이렇게 하면, 아이폰의 긴급재난문자의 알림문자가 꺼지게 되어, 더이상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되지 않기 때문에, 시끄러운 싸이렌소리를 듣지않게 된답니다.

 

 

2. 갤럭시의 긴급재난문자 차단하는 방법

 

이번에는 갤럭시의 긴급재난문자 차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사실 갤럭시도 그 사양에 있어서 차이가 나기때문에, 그 작동시키는 메뉴에 있어서 약간의 형태나 이미지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통용되는 차단방법이 있으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어요!

 

먼저, 갤럭시 화면에 있는 '메시지'를 클릭해 들어간다.

 

 메시지화면으로 들어오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점 3개(메뉴아이콘)'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하위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한다.

 

 설정페이지에서 하단에 있는 '재난문자'를 클릭한다.

 

 재난문자 페이지로 들어오면, 하위메뉴들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긴급메시지 수신'의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긴급메시지 수신'의 체크박스의 체크를 없애주면, 긴급재난문자의 수신이 차단된다.

아래 이미지처럼 이 '긴급메시지 수신'의 체크박스를 클릭해서 체크를 없애준다.

 

이렇게해서, 내 휴대폰에서 '긴급재난문자' 알림기능을 차단했으니, 더이상 시끄러운 사이렌소리를 듣지않아도 된답니다.

 

 

◆ 안전디딤돌 앱 사용

 

위와같이 아이폰과 갤럭시에서 긴급재난문자를 완전 차단함으로써, 재난문자의 시끄러운 싸이렌소리를 더이상 듣지않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긴급재난문자를 차단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위기상황이나 재난이 닥쳐와도 더이상 긴급재난문자를 받아볼 수 없게 되었어요!

시끄러운 싸이렌소리를 안 듣게된 것을 좋지만, 그렇다고해서 천재지변이나 위기상황이 닥쳐왔을때, 아무런 알림문자를 받지못하는 것도 문제가 있을 수 있지요.

 

이럴 경우, '안전디딤돌' 앱을 다운로드받아서 사용하면, 여러가지 재난상황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시끄러운 싸이렌소리가 나는 긴급재난문자 대신에 훨씬 조용한 '안전디딤돌'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안전디딤돌'에서는 거의 모든 재난상황을 알려주는 알림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안전디딤돌'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신뢰할 수 있는 국가기관의 안전정보제공 어플입니다.

 

'안전디딤돌'은 구글 플레이스토아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답니다.

'안전디딤돌' 설치할 때, 내 자신의 위치나 휴대폰정보 제공에 '동의'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안전디딤돌'을 설치할 때, '재난문자 수신'에 동의할 지를 묻는데, '동의함'을 선택해주세요!

그래야, 각종 재난이 닥쳤을 때, 재난정보를 신속히 수신할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지만, 나중에 마음이 바뀌어서 이런 재난문자 수신을 원치않을 경우에는, 

'안전디딤돌'의 환경설정에 얼마든지 해제할 수 있어요.

 

아래이미지가 '안전디딤돌' 홈페이지의 첫화면입니다. 이곳에서 신종코로나를 비롯해 지진, 해일, 태풍 등 다양한 재난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답니다.

 

여기에서 상위메뉴에 있는 '재난문자'를 클릭하면, 우리나라의 모든 지역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에 대한 상황과 정보가 표시되어 있어서, 이곳에서 일목요연하게 신종 코로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좌측하단에 있는 '환경설정'을 클릭해들어가면, 이곳에서 재난문자수신 알림 여부 설정와 알림소리 설정 등 재난문자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서, 이곳에서 '재난문자 수신알림 설정'을 'ON'으로 설정하면, '안전디딤돌'로부터 재난문자를 수신할 수 있게 됩니다.

만일 재난문자를 수신하고 싶지않으면, 'OFF'를 설정하면 됩니다.

 

'재난문자 수신알림 설정'을 'ON'으로 설정했을 경우, '알림소리 및 텍스트설정'을 클릭해서, 알림문자 소리를 설정할 수 있어요.

 

 

'알림소리 및 텍스트설정'으로 들어와서, '소리알림'을 'OFF'으로 설정하고, '진동알림'을 'ON'으로 설정하면, 재난문자가 수신될 때 소리가 안들리고, 진동으로 들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안전디딤돌'의 재난문자 알림소리는 긴급재난문자처럼 시끄러운 소리가 나는 게 아니라, 부드러운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그냥 '소리알림'으로 설정해도 무방하고, 만일 소리알림이 듣기싫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진동알림'으로 설정하면 된답니다.

 

 이처럼, '안전디딤돌'에서는 긴급재난문자처럼 일방적으로 시끄러운 싸이렌소리가 나는게 아니라, 부드러운 알림소리가 나며,

 

자신의 취향대로 '소리' 또는 '진동'으로 바꿀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이젠, '안전디딤돌'에서 지역을 선택해볼께요! 처음에 '안전디딤돌'을 설치하면, 전국의 신종코로나 발생상황이 모두 다 문자통보가 오기 때문에, 너무 자주 알림소리가 울리는데, 이것도 스테레스가 될 수 있지요.

 

그렇기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지역만 선별해서, 재난문자 알림을 받을 수 있게 설정하는 것이 좋지요.

'안전디딤돌'의 '환경설정'에서 '수신지역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전국으로 설정'을 'OFF'로 하고,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을 'ON'으로 한 후에, '지역추가'를 클릭합니다.

 

 '지역선택'에서 자신이 사는 시도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는 '구'나 '군'을 선택하면, 지역선택이 완료된답니다.

 

이렇게, '긴급재난문자'를 차단하고, '안전디딤돌'을 설치한 결과, 신종코로나 등 긴급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요란한 사이렌소리 대신에 부드러운 진동소리를 듣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무엇보다도 시끄러운 사이렌소리를 더이상 듣지 않아서 너무도 좋습니다. 

그동안 시끄러운 사이렌소리 때문에, 무척 큰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이제는 '안전디딤돌'을 대신 설치해서, 진동이나 부드러운 소리로 알림문자를 받게되어 너무나도 좋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당장 긴급재난문자를 차단시키고, 안전디딤돌로 갈아타시기 바래요!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