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씨사진으로 간단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만드는 방법, 동영상에 음악 넣기

 

지금은 개인 미디어시대라고 할 수있을 만큼, 인터넷으로 자신의 홈페이지나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것이 유행인 시대랍니다.

 

자신의 비즈니스상 혹은 취미로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개인 미디어를 인터넷에 올리는 일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냥 게시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것보다, 좀 더 신선감과 생동감을 주기 위해서, 직접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들어 인터넷에 올리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어떻게 만드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여기서는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제일 간단하고 심플한 방법을 사용해서, 사진들을 연결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 배울 것은 TV에서 보는 애니메이션처럼 아주 복잡하고 고난도의 애니메이션 만들기가 아닙니다.

그냥 여러장의 사진들을 이어붙이고, 서로 연결시켜서 마치 움직이는 듯한 생동감을 주는 아주 기초적인 이미지연속 애니메이션이랍니다.

 

이렇게 사진을 이어붙이기만 해도, 생동감있는 동영상을 만들 수가 있답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알씨기 있습니다. ‘알씨는 이미지로 동영상을 만들 때에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알씨 다운로드 및 사용법

 

알씨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알씨이스트소프트 알툴즈라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받을 수가 있어요.

이스트소프트 알툴즈줌넷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믿을 수가 있답니다.

 

https://www.altools.co.kr/

 

위의 이스트소프트 알툴즈사이트를 방문해서,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하고 나타나는 페이지의 중간부분에 있는 디카친구 알씨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알씨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이 곳에서 설치하기를 클릭하면 알씨 프로그램이 내컴퓨터에 다운로드 된답니다.

 

 

알씨프로그램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전문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편리하고 손쉽게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알씨프로그램에서는 동영상에 음악도 넣을 수 있고, 자막도 넣을 수도 있답니다.

   

그럼 이제 알씨로 애니메이션동영상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어요!

제가 하는데로 그냥 따라만 하시면, 누구든지 손쉽게 배울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주 간단한 애니메이션 만드는 법을 배우고, 다음 후편 게시글에서 좀 더 복잡한 애니메이션 만들기를 강의할 예정입니다.

간단한 애니메이션은 알씨로 만들고, 고난도 애니메이션은 포토샵으로 만들 작정이랍니다.

 

알씨로 애니메이션을 만들려면, 먼저 애니메이션의 소스가 되는 그림이 있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 그림을 7장 준비하고, 이미지의 크기를 동일하게 만들어 줍니다. 가로 크기만 같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만들 그림들의 이름은 1번부터 시작해서 순서대로 7번까지 이름을 붙여줍니다. 이렇게 1번부터 순서대로 제목에 번호를 매겨야 작업하기가 쉽습니다.

 

먼저 알씨프로그램을 엽니다. 그러면 알씨 프로그램 화면의 왼쪽상단에 파일경로가 표시되는데요.

 

1 왼쪽 파일경로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그림소스가 저장된 폴더를 클릭하면, 그 폴더에 있는 그림파일들이 오른쪽의 커다란 창에 모두 나타납니다.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들 그림파일 7개가 모두 오른쪽창에 나타났습니다.

 

이 그림들을 사용해서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들려면, 그림들을 순서대로 알씨화면의 맨 하단에 있는 사진보관함으로 끌어다 놓아야 합니다.

 

2. 1번 그림을 마우스포인터로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해서 아래의 사진보관함에다 끌어다 놓습니다.

 

3, 2번 그림을 마우스포인터로 클릭한 상태에서, 하단의 사진보관함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4. 역시 3번 그림을 마우스포인터로 드래그헤서 하단의 사진보관함에 끌어다 놓습니다.

 

5, 이런식으로 나머지 4번그림, 5번그림, 6번그림, 7번그림을 모두 하단의 사진보관함에 끌어다 놓습니다.

 

6. 알씨 프로그램의 맨 하단 오른쪽부분에 동영상아이콘이 있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동영상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제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드는 작업에 돌입하게 됩니다.

그런데 동영상 만들기에는 간편만들기상세꾸미기의 두가지 버전이 있는데요.

 

간편만들기는 특별하게 꾸미지 않고 그냥 사진들을 단순하게 이어붙여서 간단하게 동영상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고요.

 

상세꾸미기는 동영상의 이미지에 액자나 틀을 만든다거나,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등 보다 동영상을 좀 더 멋지고 화려하게 꾸미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들기를 원한다면, ‘간편만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7. 여기서는 기초과정이기 때문에, 그냥 간편만들기로 동영상을 만들기로 하지요! 동영상 아이콘을 클릭하면, 첫화면이 바로 간편만들기작업을 할 수 있는 화면이랍니다.

 

간편만들기의 첫화면에의 오른쪽부분에는 네가지 작업탭이 위에서 아래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그리고 왼쪽부분에는 애니메이션동영상의 미리보기화면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 동영상의 실행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미리보기 화면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8 왼쪽부분의 간편만들기 작업영역을 설명하자면, 1번탭은 이미지를 더 추가시킬 수 있는 작업탭이구요.

 

2번탭은 배경음악을 넣을 수 있는 탭인데, ‘+를 클릭해서 내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을 동영상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배경음악을 넣을 때에는, 동영상의 길이에 맞게 미리 배경음악의 길이를 맞추어놓아야 합니다.

 

3번탭은 동영상이 그림 한 장당 노출되는 시간을 설정하는 탭인데, 자기가 원하는 데로 그림 한 장당 3초 또는 5초로 설정할 수 있어요.

 

4번탭은 동영상의 오프닝엔딩에 들어가는 문구를 표시하는 탭입니다.

 

오프닝은 동영상이 맨처음에 시작되는 부분에 나타나는 문구를 의미하는데, 보통 해당 동영상의 제목등을 표시하곤 하며,

엔딩은 동영상의 마지막 맨끝 부분인데, 동영상의 제작자 이름이나 간단한 인사를 표시하곤 합니다.

   

여기서는 간편만들기 작업탭으로 직접 작업해보도록 하겠어요.

1번 사진추가에는 별도로 추가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냥 패스합니다.

 

2번 배경음악탭에서는 옆에 있는 +를 클릭해서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을 클릭해서 불러옵니다.

 

배경음악을 안 넣어도 되지만, 배경음악을 넣으면 동영상이 훨씬 더 생동감 있고 살아있는 느낌이 든답니다.

 

3번은 이미지가 노출되는 시간인데, ‘5를 입력하고, 4오프닝에는 동영상과 잘 어울리는 적절한 동영상의 제목을 입력하고, ‘엔딩에는 제작자 닉네임을 입력한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동영상 미리보기 실행버튼을 클릭해서, 작업탭으로 만든 동영상이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는지를 미리 감상해보도록 합니다.

미리보기 동영상에서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있으면, 다시 오른쪽 작업탭에서 수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으로 화면의 맨 하단에 있는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9. ‘만들기를 클릭하면 저장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이 저장 대화상자에서 몇가지 옵션을 설정하면 됩니다.

 

이름에 동영상의 제목을 입력하고, 그리고 저장위치에 자신이 원하는 컴퓨터의 저장위치를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용도크기’ ‘품질란에는 아래 이미지처럼 설정하면 무난합니다.

 

이렇게 적당히 설정하고 난 뒤에 맨 하단에 있는 만들기를 클릭하면 동영상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동영상은 자신이 지정한 저장위치에 자동적으로 저장이 된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동영상은 자신의 페이스북이나 유튜브에 바로 연동시켜서 그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씨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이미지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이처럼 알씨의 간편만들기로 동영상을 만들면, 각 이미지들이 자동으로 커졌다가 작아졌다 하면서, 마치 이미지가 움직이는 것처럼 매우 생동감 있게 나타납니다.

 

각각의 이미지들이 연속해서 변경되면서,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생동감있게, 현장감있게 표시되므로 보기에도 좋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이 이렇게 알씨로 간단하게 만든 애니메이션 동영상입니다. 테크닉을 전혀 부리지않은 심플하고 간단한 동영상이지요.

 

 

 

만일 이보다 좀 더 화려하고 고품격의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들기 원한다면, 알씨 프로그램의 상세꾸미기로 만들어 볼 것을 권하고 싶네요.

그리고 좀 더 살아 움직이는 듯한 고품격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원하신다면, ‘포토샵을 이용해서 만들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여기서는 그냥 가장 기초적인 이미지연속 애니메이션 동영상 만들기를 소개해드린 겁니다.

 

다음편에서는 포토샵을 이용해서 좀 더 생동감있고, 고품격의 애니메이션 강좌를 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