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에 자동으로 자막넣는 방법, 인공지능 자막프로그램 VREW(브루) 다운로드와 사용법.

 

요즘 동영상을 직접 만드는 사람들이 점점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념이 될만한 자신의 즐거운 행적들을 과거에는 사진을 찍어서 간직했지만, 지금은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오래 보관하거나, 유튜브에 올려 공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동영상을 만들 때, 자막을 넣어서 만들면, 훨씬 더 집중도나 몰입도가 높아져서 자막을 넣는 추세가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냥 영상으로만 만들어서 보여주는 것보다, 영상에 자막을 넣어서 보여주는 것이 보는 이의 이해력을 훨씬 더 높여주고, 공감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보다 더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동영상의 품질을 높여주고, 시청자들의 호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영상에 자막을 넣어서 만드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영상에 자막을 넣는 일이 보통 힘든 작업이 아니라는 점인데, 한마디로 말해서 노가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자막을 자동으로 넣어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바로 인공지능 자막프로그램 VREW를 소개해드겠어요!

 

‘VREW’는 일일이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엄청난 노력과 수고를 줄여줄 수 있는 자동 자막프로그램입니다.

 

VREW는 인공지능형 자막프로그램인데, 미리 만든 영상을 바탕으로 그 영상의 음성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자막을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VREW를 이용하면, 크리에이터들은 일일이 수작업으로 자막을 만드는 엄청난 수고를 덜 수가 있고, 손쉽게 편리하게 영상에 자막을 넣을 수가 있습니다.

 

저도 자동자막 프로그램 VREW를 사용한 후부터, 자막넣는 시간과 수고를 많이 줄일 수 있어서, 보다 손쉽게 동영상을 만들 수가 있게 되었답니다.

 

그럼 자동자막 프로그램 VREW를 사용하는 방법과 기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동자막 프로그램 VREW 다운로드와 사용법

 

자막넣는 프로그램 VREW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가 있어서, 누구든지 제한없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네이버소프트웨어'에 들어가셔서, 무료로 VREW(브루)를 다운로드받습니다.

 

VREW(브루)를 다운받고 난 후, VREW프로그램을 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타난답니다.

VREW에서 맨왼쪽 상단은 영상이 재생되면서 표시되는 부분이며, 맨 위쪽 상단에는 자막을 합치거나 나누거나, 자막을 불러오거나 하는 기능을 가진 자막편집툴이 있는 메뉴판이 있구요.

 

VREW의 오른쪽영역은 각각의 자막들이 클립단위로 나눠어져서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이영역에서 각각의 자막들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VREW프로그램에서 동영상을 불러오면, VREW가 그 영상의 음성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자막을 만들어준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화면의 우측부분에 각각의 자막들이 클립단위로 나눠어져서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이렇게 VREW는 영상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자막이 만들어지기때문에, 사용자가 일일이 자막을 만드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VREW프로그램이 만드는 자막이 완벽한 자막이 아니라는 데 있습니다.

 

VREW프로그램이 생성하는 자막에는 오타가 많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이 직접 자막을 만드는 것처럼 완벽하지가 않다는 것이지요.

 

프로그램이 사람의 음성을 듣고서 그것을 분석해서 자막을 만들기 때문에, 여러가지 오타나 에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VREW프로그램가 생성시킨 자막은 오타가 생기기는 등 완벽하지가 않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개입해서, 오타를 수정하거나, 변경시키는 등 자막을 편집해주어야 한답니다.

 

VREW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자막합치기, 자막나누기, 자막수정하기의 세가지가 있는데, 이 기능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어요.

 

- 자막합치기 -

 

먼저, 자막을 입히려는 영상을 불러와야 하겠지요!

VREW프로그램의 메뉴판에서 맨좌측에 있는 '새영상파일로 시작하기'를 클릭한 다음, 내컴퓨터에서 해당 동영상을 클릭해서 불러옵니다.

 

그리고난 후, 음성인식 언어선택 팝업창이 뜨는데, 이곳에서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언어 즉, 한국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에는 왼쪽상단에는 불어온 영상이 나타나고, 우측에는 각각의 자막들이 자동으로 만들어져서, 클립단위로 나뉘어져서 표시된답니다.

 

사용자는 우측상단에 있는 영상을 틀어서 그 음성을 들으면서, 좌측에 있는 자막과 음성이 서로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로는 자막에 오타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측 자막영역에 있는 3번자막 클립과 4번자막 클립을 서로 합치기를 해봅시다!

마우스로 3번자막 클립과 4번자막 클립을 동시에 드래그한 후, 상단에 있는 '클립합치기'를 클릭하면, 두개의 자막이 하나의 자막으로 합쳐지게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자막을 합칠 수 있고요. 자막 3개나 자막 4개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드래그해서 합칠 수 있습니다.

 

- 자막나누기 -

 

이번에는 반대로 자막나누기를 해보겠어요!

영상에 표시되는 자막이 너무 길어서, 이 자막클립을 나눌 필요가 있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나누려고 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상단메뉴에 있는 '클립나누기'를 클릭하면 자막이 나눠집니다.

 

자막영역에는 한 클릭당 윗부분에는 영상부분이 표시되고, 아랫부분에는 자막부분이 표시되는데, 

자막나누기를 할 때에는, 이 두부분 중에서 윗부분에 있는 영상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야 자막이 나눠지게 됩니다.

이 점 꼭 기억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영상영역에서 나누려고 하는 곳을 마우스를 클릭한 후, 상단메뉴에 있는 '클립나누기'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두개의 자막으로 나눠지게 된답니다.

자막나누기를 하면, 당연히 영상도 함께 나눠지게 됩니다.

 

 

- 자막수정하기 -

 

이젠 자막글자 수정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VREW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자막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지만, 완벽하게 음성을 인식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자막생성 시에 오타가 많이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생성된 자막을 사용자가 좌측에 있는 영상을 틀어서 일일이 음성과 대조해가면서, 오타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VREW는 실제로 오타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사용자가 자막클립을 확인하면서, 수작업으로 오타부분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자막수정하기는 자막부분에서 오타가 생긴부분을 지우고, 키보드로 직접 음성과 일치하는 문자를 적어넣어야 합니다. 

'자막수정하기'는 반드시 '자막영역'에서만 수정해야 합니다. 영상영역에서 글자수정은 해서는 안됩니다.

 

- 자막의 글꼴설정 

 

이제, 자막에 나타는 글자의 형태나 크기, 글자색, 배경색과 자막위치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일명 자막의 글꼴설정하기입니다.

 

VREW프로그램의 최상단에 있는 메뉴바에서 '서식'을 클릭하면, 자막의 글자형태를 설정할 수 있는 여러가지 도구들이 상단에 표시됩니다. 

 

 

바로 위의 이미지가 자막의 글꼴을 형성하는 도구들인데요. 

 

1번 글자형태 - 왼쪽에 있는 1번은 글자형태를 자신이 원하는 글꼴형태로 바꾸는 설정입니다. 저는 기본글꼴로 설정되어 있는 'Noto Sans'로 설정했답니다.

 

2번 글자굵기 - 글자를 굵게 설정할 수도 있고, 얇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3번은 글자크기 - 자막의 글자크기를 다양한 크기로 만들 수 있는데, 저는 '75'로 설정했습니다.

 

4번 글자색 - 자막의 글자의 색상을 지정하는 탭입니다. 저는 하얀색으로 지정했답니다. 

5번 배경색나 테두리 등 지정 - 글자의 테두리나 배경색, 또는 그림자등을 지정할 수 있는 탭입니다. 아니면 그냥 기본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배경색을 지정습니다.

 

6번 색상 - 5번에서 글자의 테두리나 배경색을 지정했을 경우, 그 테두리 색상 또는 배경색의 색상을 정하는 탭입니다.

7번 투명도 - 5번에서 정한 테두리나 배경색의 투명도를 정하는 탭입니다.

8번 좌우중간정렬 - 자막을 화면의 좌측이나 우측, 중간에 정렬하는 것을 지정하는 탭입니다.

 

9번 자막위치 - 영상화면에서 자막이 나타날 위치를 정하는 탭입니다. 자막이 영상화면의 하단이나 상단, 또는 중간지점 등 원하는 지점에 자막이 위치할 수 있게 정하는 탭입니다.

 

이렇게 한번 글꼴을 설정하면, 영상의 전체화면에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영상 자막의 글꼴을 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VREW 프로그램에서는 동영상의 로고도 넣을 수 있습니다.

VREW 프로그램의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삽입'을 클릭한 후, 나타나는 왼쪽상단의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이미지삽입 대화상자에서 '전체클립'을 설정한 후, 이미지삽입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동영상의 전체화면에 해당 로고가 나타나게 되며, 만일 현재의 화면에만 로고가 나타나게 하려면, 이미지삽입 대화상자에서 '현재클립'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처럼, 로고가 정중앙에 나타납니다. 

이미지의 테두리에 있는 네모점을 이용해서 로고의 크기를 정한 후, 화면의 원하는 위치에다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자막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자막프로그램 VREW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막프로그램 VREW는 무엇보다도 무료로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구요. 

 

음성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자동으로 자막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VREW는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시킨다는 장점이 있지만, 음성에 따라서 오타가 발생한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오타를 일일이 수정하는 작업을 해야한다는 점 또한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직접 수작업으로 힘들게 자막을 만들고, 그 자막을 영상의 음성과 싱크로를 맞추는 엄청나게 힘든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VREW은 분명히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