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표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법, 황금레시피, 양념장 만들기

 

요즘같이 날씨가 쌀쌀한 겨울철이면, 생각나는 음식이 하나 있죠! 고소하고 달콤하고 칼칼한 갈치조림이 겨울철에 먹기에 참 좋은 음식이지요.

 

김이 모락마락 나는 흰쌀밥에 조려낸 갈치 한조각 올려넣고 입속에 넣으면, 맛 그대로 꿀맛이죠. 어느 음식에서 갈치조림같이 달콤한 꿀맛을 맛볼 수 있겠습니까?

 

사실, 추운 겨울철이 아니라도 갈치조림은 봄,여름,가을 그 어느 계절에도 잘 어울리는 생선조림의 끝판왕이랍니다.

 

전에 ‘집밥 백선생’ 방송프로에서 백종원씨가 선보였던 갈치조림이 얼마나 감치맛나게 탐이 나는지, 그날밤 곧바로 갈치조림을 만들어 먹어보았답니다.

역시, 백종원표 갈치조림은 꿀맛이었답니다.

 

오늘은 달콤하고 칼칼한 맛이 일품인 백종원표 갈치조림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어요~

 

갈치조림맛의 핵심은 바로 양념장이며, 양념장을 어떻게 만드는가에 따라서 갈치조림의 맛이 180도 달라집니다.

 

 

◆ 갈치조림 양념장 만드는 법

 

재료 - 국간장 1/4컵(종이컵), 물엿 2큰술, 설탕 1큰술, 맛술 2큰술, 간마늘 한큰술, 고추장 한큰술, 고추장 한큰술, 물 1컵(종이컵)

 

갈치조림의 맛을 좌우할 수 있는 양념장을 먼저 만드는게 좋습니다!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놓으면, 갈치조림의 70%를 완성하는 셈이기 때문에, 갈치조림 만드는게 더욱 쉬워집니다.

 

백종원씨가 소개한 내용 그대로 갈치조림 양념장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께요!~

 

먼저 사발을 놓고, 그 안에 양념장 소스를 차례로 넣는데, 먼저 진간장 또는 국간장 1/4컵(종이컵)을 그 사발 안에 넣습니다.

 

그리고 그 사발에 물엿 2큰술을 넣습니다. 만약에 물엿이 없으면, 설탕을 조금 더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등어조림이나 갈치조림은 좀 달짝지근한 맛이 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이 사발에 설탕 1큰술을 넣습니다. 만약 아까 물엿을 넣지 않았다면 설탕을 2큰술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맛술 2큰술을 넣습니다. 맛술은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맛술이 없다면 대신 소주 2큰술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간마늘 한큰술을 넣습니다. 간마늘을 더 많이 넣어도 되는데, 간마늘 맛을 내주는 조미료역할을 하므로 많이 넣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그 사발에 고추장 한큰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굵은 고춧가루 1/2컵을 그 사발에 넣어줍니다. 굵은 고춧가루가 없으면,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도 됩니다.

 

갈치조림 만들 때에 물 3컵(종이컵)이 들어가는데, 양념장을 넣은 컵에 미리 한컵을 부어주시고, 나머지 2컵은 나중에 갈치를 넣은 후라이펜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양념장이 다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갈치조림을 만들어보겠어요!

 

◆ 갈치조림 만들기 레시피

 

재료 - 갈치 4~5토막, 물 3컵(종이컵), 무 250g, 대파 1개, 청양고추 3

 

먼저 사온 갈치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주어야 합니다.

 

먹갈치나 외국에서 수입한 갈치는 비린내가 심하게 나는 경우가 있어요.

만약 갈치에서 비린내가 심하게 날 경우, 비린내를 없애주는 팁이 하나 있는데, 먼저 갈치를 끊는 물에 넣고 살짝 데쳐줍니다.

그런 후, 갈치를 흐르는 물에 씻으면 어느정도 비린내가 날라갑니다.

반응형

갈치에 지느러미가 있을 경우에는 칼로 지느러미를 잘라주고, 한 마리 분량의 갈치를 4~5토막으로 잘라줍니다.

 

갈치조림을 만들 때에는 필히 무가 필요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무를 길이로 잘라서 반달무를 만든 다음, 어느정도 두께로 썰어서 10개 정도 토막이 나도록 만들어줍니다.

갈치 한마리 조림에 쓰이는 무 크기는 보통 중량이 250g 정도이면 됩니다.

 

이렇게 무가 10개 정도 만들어지는데, 이 무를 후라이팬의 맨 밑바닥에 깔아줍니다. 무를 후라이팬의 맨 밑마닥에 깔아주는 이유는 갈치가 바닥에 눌러붙지 않게 하거나, 타지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무 위에다 갈치 4~5토막을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갈치조림에 넣어줄 양념으로는 대파 1개와 청양고추 3개인데, 이것들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후라이팬의 갈치 위에다 넣어줍니다.

 

그리고 이 후라이팬에 물 두 컵(종이컵)을 부어줍니다. 이 물이 갈치를 살짝 덮을 정도의 양으로 넣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까 만들어놓은 양념장을 갈치 위에 부어줍니다.

 

이렇게 후라이팬에 양념장을 넣은 후, 가열해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팁은 갈치가 물에 완전 잠겨야 합니다.

갈치가 물에 잠겨야 잘익게 되는데, 만약 갈치가 물에 안잠겼다면, 물을 더 부어주거나, 갈치가 물에 잠기도록 숟가락으로 조절해 주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양념을 다 넣은 상태에서 가스렌지의 불을 켜고, 강불에서 약 15분 동안 가열해줍니다. 만약 갈치두께가 두껍다면, 중불로 20분 이상 가열해주어야 합니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국물을 한수푼 떠서 먹어보고, 약간 심심하다 싶으면, 맛소금 약간 또는 간장 한스푼 더 추가해주어서 간을 맞춰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갈치조림이 끊는 동안, 맨 밑에 있는 무가 후라이팬 바닥에 달라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 후라이팬이나 냄비의 손잡이를 잡고 몇번씩 흔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15분 이상 지나고 갈치가 다 익었으면, 백종원표 갈치조림이 다 완성된 겁니다.

 

고소하면서도 얼큰달콤한 백종원표 갈치조림이 완성되었답니다.

지금같이 쌀쌀한 겨울철이면, 얼큰하고 달콤한 갈치조림이 더할 나위없이 좋은 찌개거리가 될 수 있어요.

 

뜨거운 쌀밥에 갈치 한조각 얹어놓은 입안에 넣으면, 입속에서 그 달짝지근한 맛이 살살 녹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백종원표 갈치조림을 만들어 드셔보세요! 고소하고 감칠맛 나는 갈치조림이 정말 추운 계절에는 최고의 밥도둑이랍니다.

 

갈치조림은 생각보다 만들기 쉽습니다. 몇가지 재료들만 준비하신다면, 누구든지 어렵지않게 만들 수 있는 것이 갈치조림이지요.

여러분들도 그대로 따라하셔서 백종원표 갈치조림 맛의 정수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