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밀양 세종(요양)병원 화재참사 발생 원인 동영상, 사망자수

사랑방 이야기 2018. 1. 27. 00:27

밀양시 가곡동 세종병원 대형 화재사고 발생, 화재원인

 

126일날 경남 밀양 세종병원에서 큰 화재가 발생하여, 많은 환자들이 죽거나 다쳤습니다.

26일 오전 730분경에 밀양 세종병원의 1층 응급실에 일어난 불은 삽시간에 5층건물 전체로 타올랐다고 합니다.

 

오전 730분경에 1층에서 불이 났는데, 즉각적인 신고로 3분 만에 소방대가 현장에 출동하여 진화작업에 들어갔지만, 1층에서 시작된 불길은 순식간에 5층 전체로 불타올라갔다고 합니다.

 

이번 화재로 인해 현재까지 총 37명이 사망하고 무려 143명이 부상을 당했을 정도로 매우 큰 인명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사망자 중 대부분이 화재로 인한 유독가스에 의해서 질식사한 것으로 판단되며, 직접 화마에 화상을 입어 사망한 사람은 없다고 합니다.

 

또한 소방대원이 병원에 진입해서 구조작업을 하는 과정에서도, 유독 심하게 퍼진 유독가스에 중독된 환자들이 많이 숨진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사망자 중에는 환자가 가장 많지만,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 3명도 포함되어 있답니다.

또한 사망자의 70%80대 노인들이라고 해서 더욱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상자가 거동이 불편한 중증환자들이라고 합니다.

 

작년 12월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발생시 사망자수가 29명이었는데, 이번 밀양 세종병원 화재 발생으로 하루도 안되어서 벌써 사망자가 37명이나 되는 등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보다 훨씬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어서, 더욱 큰 놀라움을 안겨주고 있답니다.

 

이번 밀양 세종병원 화재에서는 부상자수가 140명으로 압도적으로 많이 발생한 것도 특이한 점이랍니다.

부상자 중에는 응급한 환자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 사망자수는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곳 세종병원의 1층 응급실과 2, 5층에서 사망자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3층에서는 사망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번 밀양 세종병원 화재에서 사망한 사람들은 대부분 나이가 많은 환자들과 거동이 불편한 중증환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인명피해가 더욱 클 수밖에 없었고,

이곳 세종병원에는 스프링클러가 없어서 화재진압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합니다.

 

불은 1층에 있는 응급실의 탈의실이나 탕비실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정확한 화재발생 장소과 원인은 더욱 정밀한 조사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밀양 세종병원 화재는 다른 화재사건과 비교해서 사망자나 부상자등 인명피해가 엄청 크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 세종병원의 1, 2, 5층에서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특이점이 있답니다. 4층은 존재하지 않고, 3층에서는 사상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른층에서는 골고루 사상자가 많이 발생했는데, 유독 3층에서만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은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 병원은 세종일반병원과 뒷편의 요양병원이 나란히 붙어있는 구조로 되어있습

니다.

이번 화재로 불이나고 사망자가 발생한 곳은 세종일반병원이며 뒤에 있는 요양병원에서는 불이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3층에는 요양병원으로 연결된 이동통로가 설치되어 있어서, 3층에 있는 환자들이 이 이동통로를 통해서 신속히 뒤편의 요양병원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3층에는 인명피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3층은 중환자실이 있는 곳인데, 이곳에는 항상 의료진이 배치되어 있고 이곳에 있는 15명의 중환자들은 산소마스크를 끼고 있어서,

의료진의 도움을 받은 중환자들이 신속히 안전지대로 이동함으로써, 큰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반면 일반병실이 밀집해있는 1층과 2, 5층에서는 큰 인명피해가 발생했답니다. 1층에서 시작된 불길의 유독가스가 중앙계단을 통해서 2층으로 급속도로 퍼져올라갔고, 그래서 유독 1층과 2층에서 가장 많은 피해가 발생하게 된 것이랍니다.

 

 

즉, 발화장소로부터 가장 많이 유독가스가 퍼진 1층과 2층에 있는 환자들이 거의 무방비로 유독가스에 중독되어서, 사망자와 부상자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세종병원 화재는 다른 화재때와 비교해서 사망자수와 부상자수가 매우 큰 것이 특징인데,

이렇게 인명피해가 큰 원인 중의 하나로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으며, 또한 방화벽도 작동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소방법에 따르면, 스프링클러 설치대상의 건물은 바닥면적이 1000m2 이상의 건물이거나, 500명 이상 수용하는 건물만 해당한다고 하는데요.

 

밀양 세종병원은 그 기준에 미달하기 때문에, 스프링클러를 달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분명히 스프링클러가 설치되고 작동되었더라면, 더욱 손쉽게 화재진압을 할 수 있었을 것이고,

인명피해도 훨씬 더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점에서, 스피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않았다는 점이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이렇게 시대에 맞지않는 소방법은 진작에 뜯어고쳐야 되는데, 국회의원들이 허구한날 정치싸움만 하고,

이렇게 필요한 민생법안을 처리하지 않는 바람에 잘못된 법 때문에 국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이번 밀양 세종병원 화재는 불이 발생한지 3시간이 지난 오전 1026분경에 불이 완전히 진화되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37명이 죽는 등 희생이 너무나도 컸습니다.

 

밀양 세종병원 화재 발생의 장소와 원인

 

그럼 이번 밀양 세종병원의 화재발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세종병원의 1층 응급실의 탈의실과 탕비실 부근에서 최초로 불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목격자가 1층 응급실의 탈의실 쪽에서 처음 불이 발생했다고 진술했다고 하는데요. 응급실에는 평소 의료진들이 많이 배치되어 있는 곳이고,

불이 발생한 아침 730분 경이라도 당직의사와 간호사가 있었을 텐데, 이처럼 1층에서도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는 것도 의문점이랍니다.

 

응급실에서 당직근무를 서던 의료진들이 그 근처에서 불이 발생했는데도 왜 빨리 인지하지 못했는지, 그리고 환자들을 신속하게 이동하도록 조치를 취하지 못했는지도 의문점이랍니다.

 

불이 발생한 원인은 전기 누전에 의해서 발생했는지, 누군가의 방화에 의해서 발생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요새 날씨가 엄청 추웠기 때문에, 병실등에서 전열기구의 가동이나 과열로 인해서, 불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답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최초의 발화지점이 응급실내의 탈의실이나 탕비실이라고 합니다.

 

이곳 탕비실에는 병원환자나 방문객들이 음식을 해먹을 수 있는 취사도구와 전열기구가 구비되어 있는 곳인데, 이곳에서 전열기구의 가동으로 인한 과열이나 과부하로 발화가 일어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정도 해볼 수 있답니다.

 

정확한 화재발생의 원인은 앞으로 소방대원과 경찰의 정밀감식과 조사에 의해서 밝혀지게 될 것입니다.

 

이번 밀양 세종병원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다치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밀양 세종병원 화재는 최근 10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발생했던 화재 중에서,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대형화재라는 기록을 세웠답니다.

 

 

얼마전 제천 스포츠센터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하여 무고한 시민 29명이 숨지고 많은 사람들이 다쳐서 큰 충격을 주었는데,

그로부터 1달 만에 또다시 그보다 더 큰 초대형 화재가 발생해서, 더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게 되어서 정말 놀랍고 안타깝기만 합니다.

 

참고로 이번에 화재가 발생한 세종병원은 경남 밀양시 가곡동에 있는 5층건물 두동의 병원으로, 요양 98병상, 일반 95병상 등 모두 193병상을 갖추고 있습니다.

 

200835일 병원 허가가 난 세종병원은 장기요양이 필요한 장기환자들이 치료도 받고 요양을 할 수 있는 요양병원이면서 동시에, 일반환자들도 치료하는 일반병원이기도 합니다.

 

밀양 세종병원은 효성의료재단이 운영하고 있으며,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35명의 의료진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밀양 세종병원 화재 동영상

 

 

 

 

 

 

 

 

밀양 세종병원 화재 당시 응급실 CCTV 영상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