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방지에 좋은 장수식품, 대추의 효능과 대추고 만드는 법

 

옛말에 대추 세알이면 죽어가는 사람도 살릴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대추가 장수에 좋은 식품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또한 ‘아들을 낳고싶으면 대추나무를 심으라’라는 옛말이 있고,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빨리 늙는다’라는 옛말도 있다.

 

이런 말들은 대추가 정력증강에도 상당히 효능이 좋기 때문에 나온말이다.

 

또한 대추에 함유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줄 뿐아니라, 대추에 함유된 폴리페놀 같은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대추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장수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위장과 비장이 안좋은 사람은 대추를 먹을 것

 

위장과 비장이 약한 사람이나 만성적으로 소화불량이나 잦은 설사에 시달리는 분들은 대추와 함께 생강을 먹으면,

위장과 비장이 더 따뜻해지고 건강해져서 오장육부와 12경맥이 더욱 건강해지며, 신진대사 작용이 더욱 활발해지기 때문에, 장이 튼튼해질 뿐아니라, 전체적으로 건강이 더욱 좋아진다.

 

 

1. 정력증강 작용

 

옛말에 ‘정력증강을 원하는 사람은 대추를 먹으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정력제’ ‘강장제’로 유명한 식품이다.

 

대추는 혈맥과 양기를 만들어 음경의 발기를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대추에 들어있는 칼륨이나 마그네슘같은 성분이 나트륨을 없애주고, 혈전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대추는 혈액속에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서 정력증강에 큰 도움을 준다.

 

2. 불면증 해소 효과

 

- 대추에 들어있는 천연 수면유발물질이 숙면과 신경안정을 도와준다.

심신 불안증이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대추고를 만들어 먹으면, 불면증해소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대추에는 천연 수면유발물질이 있어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고 숙면과 신경안정에 아주 좋다.

따라서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대추를 자주 먹는 것이 좋다.

 

3. 수족냉증, 하복냉증, 대장냉증 해소 효과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 전신냉증과 하복냉증 있고, 대장냉증이 있는 사람은 대추를 먹는 게 효과가 좋다.

대추는 약성이 따뜻하고, 혈액을 만들고, 허약한 체질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분들은 대추와 계피를 함께 넣어서 먹으면 수족냉증 및 전신냉증을 해소하는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심장질환 및 심혈관질환 예방

 

대추는 동맥경화나 심혈관질환 및 고지혈증 예방에 아주 좋은 효능을 갖고 있다.

 

대추에는 엽산과 아연성분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의 헤모글로빈을 만들어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이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5. 비염 및 감기 예방 효과

 

대추는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코점막을 강화해주고 기관지를 보호해주며, 비타민C가 귤의 10배, 사과의 20배나 들어있어서, 대추를 먹으면 면역력이 크게 강화되어 감기나 비염 같은 병치레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항암 및 항염작용, 해독작용

 

대추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베타카로틴 같은 항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데, 이런 항암물질들이 체내의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암효능이 아주 뛰어나다.

 

6. 소염작용, 관절염, 피부염 예방

 

대추에 함유된 여러 효소물질들이 소염작용을 하면서 관절염, 피부염, 구내염을 개선하는 데도 좋은 효능이 있다.

 

7. 기억력 개선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올레오아미드라는 성분이 신경계에 작용을 해서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되기 때문에, 공부하는 수험생들이나 건망증이 심한 주부분들에게 권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8. 노화방지, 피부건강 증진 효과

 

옛말에 대추를 먹지 않으면, 빨리 늙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동의보감에는 대추가 오장육부를 보호하고, 신장을 강화해주며, 오래 먹게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대추는 수명을 관장하는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서 노화를 예방해준다.

대추는 체내에서 활성산소와 멜라닌의 합성을 억제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고, 젊은 피부를 유지시켜 준다.

 

이처럼 대추는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고, 젊은 피부를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줌으로, 대추는 늙지않게 해주는 신비의 보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대추에도 부작용이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대추의 부작용

 

대추는 좀 칼로리가 높고, 당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삼갈 필요가 있다.

 

 

또한 대추에는 습이 많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고 가래가 많은 분들은 대추를 삼가실 필요가 있다.

 

대추를 먹으면 속이 부글부글거리고 가스가 차서 속이 더부룩한 분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대추차나 대추고를 만들 때 대추와 생강을 함께 넣어 먹으면 속이 안좋은 그런 부작용을 없앨 수 있다.

 

 

◆ 대추고 만드는 방법

 

재료 - 불린 대추 300g, 생강 1개, 물 700ml

 

대추는 말린 대추가 생대추보다 효능이 훨씬 더 좋기 때문에, 말린 대추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대추는 생강과 아주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대추와 생강을 함께 넣어서 대추고를 만들면, 대추의 효능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체질에 따라서 대추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안좋은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에 대추와 생강을 함께 넣어 대추고를 만들어먹으면,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없앨 수 있다.

 

1 대추씨도 몸에 좋은 약리작용을 하기 때문에 버리지않고 따로 모아놓아서 달인물에 사용한다.

대추씨는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수면을 잘 하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대추씨를 천연수면제라고 하는데,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 아주 도움이 된다.

 

300g분량의 대추의 씨를 따로 빼놓는다.

 

2 먼저 달인물을 만드는데, 냄비에 700ml의 물을 넣고, 거기에 300g분량의 대추에서 빼낸 대추씨를 넣고, 물의 양이 600ml가 될 때까지 끓여준다. 원래의 물의 양이 15% 정도 줄어들 때까지 끓여서 달인물을 만든다.

 

3 씨를 제거한 대추 300g, 생강 1개를 여러토막으로 잘라서 커다란 냄비에 넣는다.

 

4. 그리고 아까 대추씨를 달인물에서 씨만 빼고, 그 달인물을 이 커다란 냄비에 부어넣는다. 이 달인물을 냄비에 넣을 때에는, 600ml의 양이 되어야 한다.

 

6 이렇게 대추와 생강을 넣은 냄비를 2시간 30분~3시간 정도 푹 끓여준다.

 

7 이렇게 끓인 대추 생강을 그대로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대추고가 완성된다.

 

이렇게 만든 대추고는 식혔다가 유리병에 넣어 밀봉한 상태로 냉장실에 넣고, 두고두고 한잔씩 마시면 된다.

 

대추고를 만들어서 그냥 대추를 먹어도 되지만, 그냥 대추를 먹을 경우에는 대추껍질이 질겨서 먹기에 안좋으므로, 가급적이면 믹서기에 갈아서 먹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다.

 

그리고 대추로 대추차나 대추고를 만들어 먹을 때에 주의사항이 있는데, 대추고나 대추차로 만들어 먹을 때에는 대추를 몇가닥으로 쪼개어서 먹는 것이 좋다.

 

대추의 단단한 섬유소(셀룰로스)껍질 때문에 유효성분이 밖으로 빠져나가기 어렵고, 유효성분을 얻기가 곤란하므로, 대추의 껍질을 찢어서 몇가닥으로 쪼개어 먹는 것이 대추의 유효성분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가 있는 것이다.

 

이같이 대추는 항암작용 및 항염작용, 심혈관질환 예방, 노화방지 등 우리몸의 건강을 지켜주는 좋은 다양한 약리작용을 많이 하는 건강식입니다.

그리고 예로부터 우리조상은 대추를 최고의 장수식품, 장수의 보약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몸에 좋은 과일이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