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의 효능, 마시는 법과 부작용

건강 & 보양식 정보 2018. 4. 11. 18:04

 

뱃살 빼주는 보이차 다이어트 방법, 효능과 마시는 법

 

37세의 정현정씨는 아이를 출산하고 난 후 몸무게가 엄청나게 불어났다고 합니다.

 

정씨는 처녀 때에는 원래 키가 166cm에 몸무게는 53kg으로 날씬한 편이었다고 해요.

그런데 정씨는 결혼하고 아이를 낳은 후부터 몸무게가 80kg까지 크게 불어났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정씨는 자궁안에 근종이 생겨나서 자궁근종 적출수술까지 받게 되었는데, 이것을 계기로 자궁내의 근종을 줄이기 위해서 스스로 다이어트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정씨는 근종적출수술을 계기로 스스로 체중을 감량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의 정씨의 몸무게는 80kg이었고, 허리둘레는 34.5인치로 비만상태가 심각했는데요.

 

정씨가 수술을 받은 후 계속해서 특별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해온 결과, 현재 정씨는 체중 21kg 감량에 성공해서 몸무게 80kg에서 59.4kg으로 줄어들었다고

하며,

허리둘레는 34.5인치에서 6인치가 줄어들어서 현재 28.5인치로 날씬해졌다고 합니다.

 

정씨가 몸무게를 21kg를 줄이고 허리둘레를 6인치나 줄일 수 있게 해준 특별한 음식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바로 그것은 보이차라고 합니다.

 

정씨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위주로 식단을 짜서 식사를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동도 병행했는데, 일주일에 3번 정도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계속 해왔다고 합니다.

또한 탄산음료수를 끊고, 야식 먹는 것도 끊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보이차를 매일같이 마시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정씨가 보이차를 매일같이 마신 것이 체중 21kg을 감량하는 데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보이차의 효능과 부작용

 

보이차는 아주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중국의 10대 명차랍니다.

 

보이차는 중국 운남성에서 자라는 차나무의 잎으로 만드는 차인데요.

예로부터 보이차는 중국황실에서 즐겨 마셔왔던 황실의 차로 유명하답니다.

 

중국황실에서는 이 보이차를 공차로 인정했고, 건강과 장수를 위해서 황제들이 즐겨 마셨다고 합니다.

 

중국 운남성에서 이 보이차를 많이 재배하고 있는데, ‘보이차를 종이에 싸서 천장에 매달아 숙성시키는 과정에서, 효모균이 찻잎에 번식해서 보이찻잎의발효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런 발효과정을 거친 후 찻잎이 검붉은 색상을 띄게 되는데, ‘보이차는 다른말로 흑차라고도 불리워지고 있지요.

 

중국인들이 육류섭취가 많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별로 살이 안찌는 이유는 중국인들이 식사 후에 이 보이차를 많이 마시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이차는 체지방이나 내장지방을 빼주는 데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이차는 대표적인 다이어트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배가 고플 때 공복호르몬인 그렐린이 나오게 됩니다. 이 그렐린이 나오게 되면 우리가 배가 고프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보이차에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서, 이 폴리페놀이 공복호르몬인 그렐린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서 공복감은 잘 느끼지 않도록 해줍니다.

 

보이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서, 항암작용을 할 뿐만아니라,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노화를 억제해준답니다.

 

또한 보이차의 핵심성분은 갈산인데, 갈산은 우리체내에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고,

우리몸의 체지방과 내장지방을 분해해서 감소시켜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보이차는 나잇살을 빼고 체중을 감량하는 데에 아주 적합한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혼 후에도 항상 날씬한 체형을 유지하고 있는 이효리와 김지선도 보이차를 계속 마신 결과, 군살을 뺄 수 있었고, 지금처럼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지방음식을 섭취할 때에 보이차를 함께 마시면, 일반식을 섭취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이것은 보이차의 갈산성분이 체내로 들어간 지방을 분해해서 감소시켰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보이차추출물 1g을 매일같이 3개월 동안 계속 섭취한 사람은 내장지방이 9.4cm2 가 감소되었고, 허리둘레는 2.1인치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보이차를 섭취했을 때에 실제로 채중감량과 허리둘레가 줄어드는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이처럼 보이차는 복부비만과 나잇살을 빼주는 데에 좋은 작용을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보이차는 대표적인 다이어트식품으로 각광을 받고있습니다.

 

또한 보이차는 살을 빼주는 것 외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좋은 기능을 한답니다.

 

보이차를 마시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보이차는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계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실제로 보이차를 4개월간 마신 결과, 나쁜 LDL콜레스테롤은 17.4%가 감소되었고, 중성지방은 17.5%나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반면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5% 정도 증가했답니다.

 

각종 차마다 몸에 좋은 갈산성분이 들어있는 함유량을 분석해보았는데요.

 

녹차 100g 당 갈산은 167mg 들어있고, 홍차 100g당 갈산은 609mg이 들어있는데 반해, 보이차 100g 당 갈산이 2,198mg이나 들어있습니다.

녹차나 홍차에 비해, 보이차에 갈산이 훨씬 더 많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녹차나 홍차를 마시는 것보다 보이차를 마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훨씬 더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 보이차를 마시는 방법 -

 

말린 보이차에는 약간의 불순물이나 카페인 성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세차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보이차에 불을 붓고 30초간 우린 후에, 그 물을 그냥 버립니다. 이 첫물에 불순물이나 카페인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그냥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다시 보이차에 물을 붓고, 10분 정도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보이차의 하루 권장량은 2리터이므로, 2리터에 보이차 5g(1티수푼)을 넣어 우려낸 후 마시면 됩니다.

   

- 부작용 -

 

보이차에는 탄닌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철분과 탄닌은 쉽게 결합되어 탄닌철이 만들어진답니다. 이 탄닌철은 우리체내에 흡수가 되지않고, 그냥 배설되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철분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보이차를 섭취하자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이차에는 카페인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보이차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 잠자기 전 2시간 내에는 보이차를 마시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