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없는 유튜브 무료 배경음악 다운받기, 다운로드 사이트

사랑방 이야기 2021. 4. 26. 20:45

저작권 없는 무료 배경음악 다운닫기, 다운로드 사이트

 

요즘 동영상을 만들어올리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특히 네이버티비나 유튜브에 자신이 직접 만든 동영상을 만들어올리는 케이스가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자신이 직접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경우, 그 동영상에 분위기가 맞는 배경음악을 함께 넣어 올린다면, 더욱 멋지고 알찬 동영상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배경음악이 없는 밋밋한 동영상보다는 배경음악이 있는 동영상이 훨씬 분위기가 살아나고, 시청자들의 감성을 뭉클하게 만들어줄 뿐만아니라, 조회수도 더욱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만일 여러분이 유튜브나 네이버티비에 동영상을 만들어 올릴 경우라면, 분위기에 잘 맞는 배경음악을 넣어 올리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무리해서 배경음악을 돈주고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함부로 갖다쓰면, 처벌받을 수가 있고, 손해배상을 물게될 수도 있으니, 배경음악을 함부로 가져다 사용하면 안됩니다.

 

여기 저작권 없는 배경음악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어요!

 

‘유튜브 스튜디오’ ‘bensound’ ‘공유마당’ 등

다음의 세가지 사이트에서는 저작권이 없거나, 저작권 상관없이 무료로 배경음악을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마음대로 음악을 가져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의 오디오 보관함

 

 

배경음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사이트는 바로 ‘유튜브 오디오보관함’입니다.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에 있는 음악들은 저작권이 없거나, 저작권을 포기한 음악들로서, 누구든지 무료로 다운받을 수가 있답니다.

 

이 곳에 있는 음악들은 저작권이 전혀 없는 음악들이거나, 저작권자가 무료로 기증한 음악들이어서, 마음대로 가져다가 사용할 수가 있는 가장 안전한 음악들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유튜버의 상당수가 바로 이곳에서 무료음악을 가져다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에서 배경음악을 다운로드받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어요!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에서 무료로 배경음악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먼저 ‘유튜브’나 ‘구글’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바로 유튜브사이트로 이동하세요!

 

1. 먼저 유튜브 사이트의 맨 좌측 상단에 있는 자신의 로고를 클릭합니다. 이 유튜브의 자신의 로고는 사람마다 그 모양이 다 틀리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그러니까, 유튜브 홈페이지의 맨 좌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 즉, 종표시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하위메뉴에서 ‘유튜브 스튜디어’를 클릭합니다.

 

2. 그러면, 자신의 유튜브 스튜디오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좌측부분에 여러 메뉴들이 보이는데, 좌측메뉴의 아래부분에 있는 메뉴항목을 보기위해서,

좌측 스크롤바를 끌어오리면, 좌측 하단에 음표형태의 메뉴항목이 나타나며, 이것은 ‘오디오 보관함’을 나타내주는 메뉴인데요.

위의 그림처럼, 이 음표형태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이제 ‘오디오 보관함’으로 이동했습니다. 이곳은 유튜브에서 보관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들이 있는 곳입니다.

 

이 ‘오디오 보관함’에는 수백, 수천개의 무료음악들이 보관되어 있는데, 음악의 장르도 매우 다양하고, 종류도 많아서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오디오 보관함’에 있는 음악들은 대부분 저작권이 없는 음악들이어서, 누구든지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가 있는 음악들입니다.

 

즉, 이곳의 음악들은 저작권 걱정없이 누구든지 자유롭게 가져다가 자신의 동영상에 넣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오디오 보관함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맨 좌측에 있는 것이 ‘플레이’버튼이지요. 이 ‘플레이’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음악을 직접 들어봅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 옆에 있는 항목이 ‘노래제목’이며, 또 그 오른쪽 옆에 있는 항목이 ‘음악장르’를 나타내며, 그 오른쪽 옆은 그음악의 무드 즉, 분위기를 나타낸답니다.

 

이러한 항목들을 모두 고려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다고 판단되는 음악을 선택해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또 그 우측 항목이 ‘음악 재생시간’을 나타내며, 그 우측 항목은 ‘라이선스’ 즉 ‘음악사용권 허가’항목 입니다.

 

이곳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이 음악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표시되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표시가 나오면, 바로 이 음악을 무료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이 ‘오디오 보관함’에 있는 음악들은 거의 대부분 저작권 상관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들입니다.

그렇지만, 간혹 그 음악을 사용하는 데에 일정한 조건을 제시한 음악들도 있으니, 음악을 다운받기 전에 이 ‘라이선스 항목’을 꼭 보시기 바래요!

 

그리고 맨 우측에 있는 ‘추가된 날짜’라고 표시된 항목이 바로 ‘다운로드’ 항목입니다.

이 ‘추가된 날짜’가 표시된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곧바로 ‘다운로드’표시가 나타나며, 이 곳을 클릭하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 음향효과 -

 

그리고 이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에서 음악 말고 각종 음향효과도 다운받을 수 있지요.

‘오디오 보관함’의 상단에서 ‘무료음악’ 옆의 ‘음향효과’를 클릭하면, 동영상의 각종 상황에서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향효과가 보관되어 있지요.

 

‘차 시동소리’ ‘물소리’ ‘비오는 소리’ ‘회오리바람 소리’ ‘장작불 타는 소리’ ‘간난아이 울음소리’ ‘사이렌소리’ ‘전동드릴 소리’ ‘새소리’ ‘딱다구리소리’ ‘망치소리’ ‘천둥소리’ 등 여러가지의 다양한 각종 효과음과 기상천외한 효과음들이 많이 들어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ensound’,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두 번째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사이트가 ‘bensound’입니다.

‘bensound’사이트에도 저작권 상관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장르별로 있는 음악 중에서 자신의 동영상에 잘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해서, 자유롭게 다운받을 수가 있지요.

 

‘bensound’ 사이트에 들어가면, 홈페이지 상단부분에 ‘아쿠스틱/포크’ ‘시네마틱’ ‘팝’ ‘일레트로닉’ ‘재즈’ ‘록’ 등 여러 가지의 음악 장르 메뉴가 표시되어 있고, 이 장르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음악장르로 들어가서 원하는 음악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bensound’ 사이트에 있는 음악의 상당수가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지만, 간혹

유료로 구입해야 하는 음악도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해요!

 

각 음악 항목마다 무료와 유료 표시가 되어있는데, ‘다운로드’가 표시되어 있으면, 누구든지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음악이고, ‘Purchase’가 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음악을 돈을 주고 구입해야 합니다.

 

‘Purchase’는 ‘구입하다’라는 뜻이기 때문에, 이 표시가 붙은 음악은 유료음악이므로, ‘다운로드’ 표시가 있는 음악을 선택해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먼저, 아래의 경로에 따라 bensound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https://www.bensound.com/

 

맨 상단에 있는 ‘Royalty-free music’을 클릭한 후, 그 아래에 있는 음악장르 메뉴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음악장르, 예를 들어 ‘재즈’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제즈 음악들 중에서, ‘플레이’를 눌러가면서 음악을 들어본 후, 자신이 원하는 음악의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됩니다.

 

 

◆ 공유마당에서 무료 음악 다운받기

 

우리나라의 ‘공유마당’에서도 무료로 배경음악을 다운받을 수 있답니다.

‘공유마당’은 저작물(음악, 그림)을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서, 일정한 조건하에 다른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하거나,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공유마당’에 있는 음악들 중에는 저작권자가 사용을 허락한 음악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는 비영리를 조건으로 허락한 음악들도 있고, 반대로 영리를 허락한 음악들도 있습니다.

이 공유마당 음악 중에서, 자신의 조건과 맞는 음악을 선택해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곳의 음악을 무료로 다운받는 경우에는, 저작권자가 요구한 조건을 잘 살펴보고, 그 조건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1. 아래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

 

2 공유마당 홈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박스’를 클릭합니다.

 

3. 나타나는 메뉴 중에서 좌측에 있는 ‘음악’을 클릭합니다.

 

4. 그리고 나타나는 음악카테고리 선택페이지에서 아래 그림처럼 순서대로 조건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1번에서 최신순, 다운로드순, 추천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면 되고, 2번에서 ‘종교음악’ ‘대중음악’ ‘성악’ ‘기타음악’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음악장르를 선택합니다.

 

3번에서 만료저작권, 기증저작권, 저작권전체 등 저작권조건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선택합니다.

4번에서 검색결과 나타나는 결과물 개수를 선택합니다.

 

4번에는 음악의 분위기를 선택하는 탭인데, 이 중에서 ‘밝음’ 또는 ‘경쾌’ ‘코믹’ ‘몽환적’ 등 21가지 무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마지막 5번의 ‘보기’를 클릭합니다.

 

5, 자신의 취향에 맞는 조건으로 검색한 음악들이 나타납니다.

이 음악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음악제목을 클릭합니다. 이 때에 중요한 것은 각 음악의 맨우측에 있는 ‘기증저작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각 저작물을 다운받을 때, 영리제한 같은 여러 가지 까다로운 조건을 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이곳에서 음악을 다운받을 때에는 음악목록의 맨 우측에 있는 기증조건을 꼼꼼히 확인한 후에 다운받는 것이 좋습니다.

될 수 있으면, ‘기증저작물 자유이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증저작물 자유이용’ 조건이 붙은 음악은 자유롭게 영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이 경우에 이 음악을 사용하는 동영상이나 사이트에 ‘저작권자나 출처’를 표시해야 합니다.

 

6. 해당음악을 선택한 후, 마지막 단계인데요. 맨 위의 항목부터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맨 위의 1번에 있는 ‘플레이’버튼을 눌러 음악을 들어봅니다.

 

그리고 그 음악이 마음에 든다면, 2번에 있는 저작물 다운로드 조건을 읽어봅니다.

이 음악은 누구나 다운로드받아서 영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단 저작권 정보표시를 할 것을 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이 음악의 제목, 저작자명, 출처, 이용조건을 이 음악이 들어가는 동영상이나 사이트에 표시해야 합니다. 그러면, 얼마든지 자유롭게 이 음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번에 있는 ‘공유저작물의 이용범위를 숙지하고 동의합니다’의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4번에 있는 ‘공유저작물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다운받습니다.

지금까지 배경음악에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